날씨정보
세계지도
국내지도
 

 비케이해운항공(주)에서는 물류서비스 뿐만아니라 귀사에서 수출입하는 품목의 세관통관시에 부여되는 국제공통품목번호인 HS CODE(품목번호)가 정확한지 여부를 사전에 체크해 드립니다. 전세계의 품목들은 세관통관시 HS CODE가 부여되고 HS CODE에 관세율이 책정되어 있는데 분류오류는 관세율 및 환급오류로 이어져 기업의 부당한 세금부담으로 이어집니다.(예를들면, 2002년 현재 생마늘은 HS CODE 0703.20 기본세율 50%이나, 냉동마늘은 HS CODE 0710.80 기본세율 30%임)만일, 세금을 적게 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가산세(관세액과 추가로 20%)를 물게 됩니다. 이러한 품목분류오류를 막기위해 당사에서는 관세사를 위촉하여 통관전HS CODE사전검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HS 품목분류표란


HS 품목표의 개요

  HS 품목표(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 : HS)는 종전 CCCN이라는 국제공통품목표를 대신하여 1988년에 발효된 국제관세관련공통품목표이다. HS품목표를 운영하는 국제기구는 CCC(Customs Cooperation Council : 관세협력이사회)이며 벨기에 브뤼셀에 본사가 있다.종전, CCCN품목표는 미국과 캐나다가 채택하지 않고, 품목표가 세부적이지 않아 국제공통품목표로서의 위상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HS품목표는 미국과 캐나다가 채택하고 기존 4단위체계품목표에서 6단위체계로(텔레비젼의 품목분류번호 기존 CCCN 8528, HS 8528.12)탈바꿈함으로서 명실상부한 국제공통품목표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1988년 HS발효와 함께 HS협약을 도입하여 국제공통단위인 6단위에 4단위를 더하여 관세통계통합품목분류표(Harmonized System of Korea : HSK)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 수출입되는 물품은 국내관세율표인 관세통계통합품목분류표에 따라 10 CODE번호를 부여하여 품목분류를 하고 있다.

국내관세율표(HSK)의 일반적인체계

 HS분류체계는 대,중,소,세의 분류체계로서 부,류,호,소호로 나누어져 있고,또한 이들 각각에는 분류번호가 부여되어 있다. 대부분의 부를 표제로 구분하고 일련번호를 편의상 별도로 부여하고 있으므로 직접 각 상품의 HS분류번호는 류(CHAPTER)에서 시작하여 류는 2단위, 호는 4단위, 소호는 5-6단위의 숫자로 나타내고 있다.

 HS는 21부,97류,1244호(4단위),5225소호(5-6단위)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행 국내의 HSK는 최종단위의 개수(10단위의 수)가 11,237개로서 국제적인 6단위를 좀더 세분하여 활용하고 있다.

 국내 HSK품목표는 시중에 ‘HS종합편람’이라는 표제로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관세사등의 실무에 주로 사용되는 품목표이다.

품목분류에 따른 관세율책정

 이러한, 위의 관세율표(국내에서는 HSK)에 따라 그 품목의 10자리 품목분류번호가 정해지면(예: 유선전화기의 경우 국내 HSK 번호가 8517.19.9020)그 번호에 따라 세율(유선전화기의 경우 기본세율 8% 협정세율 2002년 현재 0%)이 결정이 되기 때문에 품목분류후 코드번호결정은 관세율결정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잘못된 품목분류는 관세율오류로 이어져 수입업자등에게는 상당한 피해를 주게 된다. 즉, 품목분류에 정확한 적용만이 수입원가계산등의 정확으로 이어져 정확한 무역거래의 밑거름이 된다고 할 수 있다.